본문 바로가기
재활용 공부

화장품은 재활용이 되나요?

by 아구아sssss 2022. 5. 10.

화장품은 재활용이 될까요? 화장품에도 대부분은 분리배출표시(재활용마크)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민단체인 '화장품 어택 시민행동'이 빈용기 6,600여개를 조사한 결과, 재활용이 가능한 경우는 18.7%에 불과했습니다. 2020년에는 화장품 용기의 90% 이상이 '재활용 어려움' 등급 대상이라고 발표되기도 했죠.

 

환경부에서 2019년 도입된 포장재 재질 및 구조 등급 표시제에서 화장품에만 특혜를 줬다는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재활용 어려움' 등급이더라도 화장품의 경우에는 이 등급을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고 면죄부를 준 것입니다. 이에 소비자들의 반발로 '21년 3월 화장품에도 '재활용 어려움' 표시가 시작되었죠.

 

 

여기서 드는 의문은, '재활용 어려움' 표시가 없으면 재활용이 가능한가 입니다. 가능은 하지만, 재활용이 잘 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흔히 여러가지 재질(플라스틱, 고철 등)을 이용해 제작된 용기(복합재질)의 경우, 분리, 배출이 힘들어서 재활용이 잘 되지 않습니다. 또, 하나의 재질을 이용한 단일재질이라고 해도, 화장품 내용물을 깨끗하게 비울 수 없는 용기는 재활용이 어렵습니다. 분리수거를 한다고 해도 소각이나 매립으로 처리될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용기 자체가 분리배출이 어렵게 설계된 것이 가장 큰 원인인 것이죠.

 

 

홍수용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장은, "용기의 재질보다는, 내용물을 깨끗하게 비울 수 없는 것이 화장품이 재활용이 어려운 원인"이라고 말했습니다. "화장품을 세척이 용이한 구조로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화장품이 세척되지 않으면, 재활용업체에서 처리하는 과정에서 내용물이 새어나오거나 터지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 경우 다른 재활용품도 재활용을 못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화장품 취급 업체(아모레퍼시픽, 올리브영, 아로마티카 등)에서 캠페인을 통해 화장품 용기를 재회수하여 재활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은 다른 재활용품과는 별개로 처리되는 것이 가장 제대로 재활용될 수 있는 길인데, 이를 기업에서 실천하고 있는 것입니다.

 

 

홍수용 소장 역시, "용기 구조를 바로 바꿀 수 없는 현재 실정에서는, 화장품 용기를 별도로 모아 재질별로 나눠 재활용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재활용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저 역시, 소비자가 화장품 용기를 꼭 구매처에 반환하여 용이하게 재활용될 수 있는 제도적인 보완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동안 골칫거리였던 화장품의 올바른 재활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발판이 하루빨리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